만성 경추통, 두통



정의
긴장성 두통은 ‘두통이 주로 양측성으로 오며, 경도 내지 중등도의 비박동성 및 긴장감을 갖는 두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편두통과는 달리 유년기와 청소년기의 시작은 드물고 중년기에 훨씬 더 많이 발생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두통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그 정도가 다소 경미하여 정확한 발병 빈도를 측정하기가 힘듭니다.
한편, 긴장성 두통은 근수축성 두통, 스트레스성 두통, 긴장 스트레스성 두통, 본태성 두통, 특발성 두통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원인
긴장성 두통의 원인은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특발성인 것, 구하악 기능장애, 심인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또, 키보드 작업을 하는 컴퓨터 종사자에서 흔히 보는 근육 스트레스 및 두통에 대한 약물과용이 있습니다.
대부분 운동부족이나 근육의 부적절한 사용, 불량한 자세 등으로 인하여 머리 주위 근육이 지나치게 긴장하기 때문인데, 특히 목과 어깨 부위에 통증이 있을 때는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디스크가 빠져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는 드물고 80% 이상은 주위의 근육이나 근육 부착건, 인대 등에서 생기는 통증입니다.
증상
대부분의 긴장성 두통의 경우 양측성 통증이며, 흔히 후두부와 후경부, 측두골, 전두골의 통증이 심하거나 때로는 광범위하게 두정부까지 통증이 뻗쳐오는 느낌을 갖습니다.
통증의 성격은 머리를 쥐어짜는 듯하거나 조이는 또는 내려 누르는 듯한 통증을 호소하지만, 머리가 가득 차 있는 듯하거나 터져 나갈 듯하거나 띠를 두른 듯한 느낌의 통증에 쑤시는 듯한 통증의 발작이 겹쳐 오기도 합니다.
증상의 시작은 편두통보다 완만하게 시작되며, 일단 긴장성 두통이 시작되면 증상이 다소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면서 수주일, 수개월 지속되기도 합니다.
치료
대부분 두통은 경추에서 오는 경추기원성 두통인 경우가 많으며 목을 움직이면 뚝뚝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증상의 조절을 위한 단순한 약물치료로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경추 부위의 과긴장된 근육 및 경추의 부정렬을 재활치료를 통하여 바로잡아야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통증인 경우나 만성 통증일 경우에는 주사치료를 통한 비수술 요법이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