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회전근개 증후군, 오십견, 석회성 건염



어깨 회전근개 증후군

어깨의 볼록한 부분인 견봉과 팔의 위쪽인 상완골 사이가 좁아지면서 어깨의 힘줄이 충돌을 일으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어깨를 움직이게 하는 힘줄(회전근개)중에서 가장 위에 위치한 극상건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극상건은 팔을 들어 올리는데 사용되는 힘줄로 충돌증후군은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릴 때 어깨에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젊거나 어깨에 문제가 없을 때는 어깨 근육과 견봉(어깨의 볼록한 부분) 사이의 여유가 많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근력이 약하거나 외상으로 다쳤을 경우에는 견봉과 어깨 근육 사이에 마찰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견봉과 극상건이 자주 부딪히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충돌증후군입니다.

어깨 위로 팔을 들어 일을 하는 사람이나 야구, 배구, 배드민턴 같이 팔을 어깨위에서 쓰는 운동을 할 경우 발생 가능성이 큽니다.
척추 분리증의 증상
· 평소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어깨에 통증이 나타난다.
· 팔을 움직일 때 무언가 걸리는 듯한 소리가 난다.
· 아픈 쪽으로 누워 숙면을 취하기 힘들고 밤이 되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어깨충돌증후군 예방 운동



어깨 뒷 근육 늘려주기
1. 한쪽 팔을 어깨 높이로 뻗어 올려 가슴 앞으로 당기고, 다른 쪽 팔을 뻗은 팔꿈치 위쪽을 10~15초씩 지그시 눌러준다.
2. 반대팔도 마찬가지로, 한쪽팔을 뻗어 올리고 다른 쪽 팔로 뻗은 팔꿈치를 당겨 10~15초씩 지그시 눌러준다.

오십견

오십견의 의학적 명칭은 '어깨 유착성 관절낭염', '동결견'이 병원에서 사용되는 진단명입니다.
오십대 중년에 주로 생기는 어깨병이라고 오십견으로 불리우지만 30대에서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생길 수 있습니다. 오십견의 발생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어깨 관절내 염증, 힘줄의 이상, 근막통증증후군, 고지방증(당뇨, 갑상선질환, 부신피질 기능저하증 등의 내분비질환)등이 연관이 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학적 요인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다른 어깨질환들은 오십견과는 달리 대개 한 방향으로만 관절 움직임이 감소되므로 감별하는데 모든 방향에서 움직임이 감소 되었는지를 확인하면 도움이 됩니다.
오십견의 증상
어깨를 다치지도 않았는데 아프다.
귀에 팔이 닿지 않고 몸이 앞으로 쏠린다.
밤이면 심한 어깨통증 때문에 수면장애를 겪고 있다.
잠자기가 힘들다
오십견과 증상이 유사한 질환
오십견인줄로 알고 병원을 찾은 분들의 상당수가 충돌 증후군, 어깨 힘줄 파열(회전근개파열), 석회성 건염, 드물게는 목 디스크 등의 다른 질환으로 인한 어깨 통증 환자들이 많습니다.
감별진단을 통해 정확하게 진단하지 않으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어깨 근육 파열을 치료시기를 놓치면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오십견에 걸린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
오십견이라고 해서 어깨를 아예 사용하지 않으면 어깨관절의 운동범위를 더욱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내에서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석회성 건염

석회성 건염은 어깨 힘줄에 석회질이 생성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그것이 돌처럼 굳어지면서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석회성 건염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칼슘의 배출과정에 문제가 있어서 어깨 인대 부위에 석회가 침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깨 힘줄에 혈류가 감소해 산소 분압이 떨어지면서 힘줄 세포가 연골 세포로 변해 석회질이 침착된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침착된 석회질은 하나 혹은 여러개가 한번에 생기기도 하고 1mm ~ 3cm 정도 다양한 크기로 침착됩니다. 주로 힘줄 세포가 괴사된 부위에서 석회가 차서 생기고 어깨의 과도한 사용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의 증상
· 어깨의 끝 쪽을 누를 때 통증이 발생한다.
· 대부분 밤에 통증을 심하게 호소하고,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가벼운 통증이 느껴지다가 부분적으로 칼을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석회성 건염 진행단계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석회성 건염은 석회가 형성되는 시기에도 통증이 유발 될 수 있지만 대개 갑자기 발생하는 심한 통증은 석회가 분해되는 시기에 발생합니다.
1단계 - 석회 전기
통증이 없는 시기로 힘줄의 겉 부분에만 작은 석회들이 침착된 상태입니다.
2단계 - 석회화
석회화기는 형성기, 휴식기, 흡수기로 나뉩니다. 형성기에는 통증이 미미하거나 없지만 방사선(X-Ray)상에 석회가 관찰되기 시작합니다. 큰 석회에 의한 충돌로 인한 통증이 발생되며 흡수기에는 극심한 통증이 1~2주간 지속되거나 미미한 통증이 3~8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3단계 - 석회 후기
석회질이 소실된 석회 후기는 3개월 이상 지속되며 둔탁한 불편감이 지속적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