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분리증, 전방전위증

척추 분리증이란?
척추 뒤 뼈에는 배 쪽에 있는 척추 몸통뼈들을 단단하게 이어주는 연결고리가 제대로 맞닿지 않고 분리되는것이 척추분리증입니다.
하지만 연결고리가 끊어졌다고 해도 근육과 인대가 척추를 받쳐주기 때문에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어 대부분 자신이 척추 분리증인지 모르고 생활하다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견디기 힘들 정도로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는 일부에 불과하지만 끊어진 상태가 지속되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척추 분리증의 증상
· 허리를 펴는 동작을 할 때 요통을 느낀다.
· 오래 걸으면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증상이 있다.
· 청소년기부터 아프다.
· 사소한 자극에도 허리통증이 자주 유발된다.
척추 전방전위증이란?
척추 전방 전위증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연결된 척추 마디가 분리되고 분리된 부분의 위쪽 뼈가 아래 뼈 보다 배쪽으로 밀려 어긋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척추미끄럼증' '척추탈위증'이라고도 합니다.

과도한 허리 사용이나 부상으로 척추 뼈를 연결하는 고리가 끊어진 상태에서 척추 뼈가 불안정하게 흔들려 척추뼈가 앞으로 미끄러지는 게 원인이며, 이 외에도 척추뼈와 척추뼈를 연결하는 고리는 정상인데 노화로 인해 척추를 지지해주는 근육과 인대가 퇴행하면서 척추 뼈가 미끄러져 발생하는 '퇴행성 전위증'도 있습니다.
척추 분리증의 증상
· 오래 서있거나 많이 걷고 나면 허리나 엉치, 무릎이 아프다.
· 다리 신경이 압박되는 느낌이 든다.
·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허리가 아프다.
· 허리를 반듯하게 편 상태에서 척추뼈를 훓어 내려가며 만져봤을 때 특정부위가 툭 튀어나온 것처럼 층진 부분이 느껴지고, 그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

척추 MRI사진
척추 전방전위증의 진단방법
척추 전방 전위증은 X-ray검사만으로 쉽게 진단 가능합니다. 다만 퇴행성 전방 전위증의 경우 연결고리가 끊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척추뼈가 미끄러지는 것이어서 연결고리가 끊어져 미끄러질 때 보다 신경이 더 눌려 척추관 협착증의 전형적인 증상이 나나탑니다.
증상이 심한 환자의 경우 MRI검사로 척추관 협착증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